본문 바로가기

취미 이야기

keepass 알패스 비슷한 아이디 비번 저장 대체 프로그램, 사용방법, 다운로드

이전에 제가 알패스 대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저장하는 프로그램으로 라스트패스 (lastpass)를 공유한 적이 있습니다.

 알패스 서비스 종료 이유는? 백업 방법과 알패스 대체 프로그램 Lastpass (라스트패스)


하지만 이제는 서비스가 종료된 알패스와 비슷하다는 이유로 설치해서 계속 사용해보았는데, 영 불편하더군요.

그래서 네이버에서 서비스하는 알패스처럼 망할 일은 없을것같은 네이버 퀵패스를 사용해보았습니다.

알패스와 굉장히 유사하긴 한데, 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검색해서 찾는 기능이 아무리 찾아봐도 없었습니다. 때문에 100개가 넘는 아이디를 일일이 찾아서 사용하기란 너무나도 불편했습니다. 알패스에서는 그냥 검색해서 복붙하면 끝이었는데, 네이버 퀵패스는 그게 불가능했습니다. 


그래서 또다시 무한 구글링을 시작했습니다.

한참을 뒤지다가, 결국 찾았습니다. 괜찮은지 섣부르게 판단하지 않고, 약 일주일정도 사용해 보았습니다. 

굉장히 맘에들었습니다. 알패스와 굉장히 비슷한 프로그램인데, 이름은 keepass라는 것입니다.


keepass

이 keepass 프로그램은 윈도우와 맥, 리눅스 운영체제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또한 안드로이드폰이나 윈도우폰, ios 아이폰, 블랙베리 등 스마트폰에도 사용가능한 비공식 포트들이 있습니다.


keepass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프로그램을 한번 다운받으면 사라질 일이 없다는것입니다. 또한 데이터가 웹상으로 저장되는것이 아닌 pc나 스마트폰 등 기기에 저장되기 때문에 해킹의 위험으로부터 꽤나 자유롭다는 것입니다. 이스트소프트는 인정하지 않지만 누구나 알고있는 사실, 알패스를 통해 저장된 수 없이 많은 데이터를 노린 디도스, 해킹 공격으로 인해 알패스가 망한것이라는것. 키패스는 이런 위험이 없습니다. 또한 프로그램만 사용하기 때문에 운영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하더라도 데이터만 있다면 프로그램은 영원히 사용할 수 있다는것입니다.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알패스를 웹상에서 설치하면 어떤 곳에서든 데이터를 불러오고 사용할 수 있었지만, 키패스의 경우 오프라인방식으로 기기에 데이터를 저장하기 때문에, 항상 데이터를 갖고 다녀야 합니다. 다만 이 부분의 경우 스마트폰도 있고 usb를 통해 가지고 다닐 수 있기 때문에, 사실 큰 불편함은 아닐것 같습니다.


키패스는 알패스와 정말 비슷한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수 많은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저장하는것을 바탕으로, 퀵패스에는 없는 검색을 통해 id를 찾을 수 있습니다. 컨트롤에프라는 굉장히 익숙한 찾기 버튼을 통해 검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축기를 통해 아이디를 복사하고 (ctrl b), 비밀번호를 복사(ctrl c)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알패스와 같이 웹상으로 바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할수도(ctrl v) 있습니다.


 - 키패스 간단 사용법 설명

keepass 다운로드

keepass를 설치하고 프로그램을 연 모습입니다.

이곳에 이제 앞으로 사용할 데이터를 채워넣어야 합니다.

새로 데이터를 채워넣으려면 new

기존에 있는 데이터를 불러오려면 open


keepass 비밀번호

new를 눌러 만들려고하면 마스터 비밀번호를 입력하라고 합니다.

앞으로 누적할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저장할 파일을 만드는데, 그 파일을 열때 입력할 비밀번호를 만드는 것입니다.

꼭 기억해두어야 합니다. 



키패스 첫화면

만들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웹상의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저장할 용도니까 인터넷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위의 열쇠버튼을 눌러봅니다.


키패스 아이디 입력

이제 정보를 입력하는 창이 나타납니다.

위에 적어둔것 처럼

title : 내가 기억할 이름(ex: 네이버 카페 본 아이디)

user name : 로그인할 아이디

password : 아이디 비밀번호

를 입력하면 됩니다.

아래 url(주소)나 notes(메모, 비고)는 안적어도 상관없습니다.


키패스 사용방법

만약 입력해 둔 아이디가 몇십개~몇백개가 되고 그 중에서 특정 아이디를 찾아야 한다면?

메뉴쪽의 형광색으로 칠해진 돋보기 버튼 혹은 컨트롤 F(ctrl f)를 눌러줍니다.

타이틀이나 아이디, url 등 에 해당하는 글자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검색해줍니다.



키패스 사용법

저장해둔 아이디를 우클릭해보면, 여러가지 메뉴가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것이 아이디 복사(컨트롤 B)/ 비밀번호 복사(컨트롤 C) 입니다. 

Perform Auto-Type인 컨트롤V를 누르면 켜져있는 인터넷창에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자동으로 입력합니다.


키패스는 한번 다운받으면 평생 사용할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이니, 알패스 대체 프로그램을 찾으시는 분들은 후회하지 않을것이라 장담합니다.

 - 키패스 keepass 다운로드

키패스 다운로드

홈페이지에서 2.38버전 exe 혹은 zip 압축파일을 받으시면 됩니다.


https://keepass.info/download.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