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 이야기

운전면허 2종 보통/ 오토에서 1종 보통(대형)으로 변경 방법, 조건, 비용 정리

최근에는 간단하게 2종 자격증으로도 승용차를 운전할 수 있기 때문에 요즈음에는 간편하게 2종 운전면허증을 취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최근에는 2종 운전면허자격증을 취득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1종으로 도로주행을 하면, 사실상 쓸 일이 없는 클러치와 스틱 조종을 연습해야하기도 하고, 그로 인해 도로주행에 탈락시 재시험 비용도 추가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이죠. 대부분 살면서 수동 기어변속, 클러치라는것을 사실상 사용할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굳이 더 어려운 1종으로 자격증을 취득할 필요가 없는것이죠.

하지만, 사람 인생 모른다고 살다보면 필요없을것 같던 1종 면허증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2종 면허증을 1종 면허증으로 변경하는데 필요한 조건과 절차에 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2종 오토/ 보통 면허증을 1종 보통으로 변경하는데는 절차가 동일합니다.

단 운전면허시험장에 직접 신청을 하느냐, 운전면허학원에 신청하느냐에 따라 비용과 과정이 조금씩 다릅니다.



1종보통 기준

 - 직접 운전면허시험장을 통해 신청하는 경우 신체검사와 도로주행을 다시 시험보면 됩니다.

1종보통 응시원서를 작성하여 제출한 후 신체검사를 통과해야합니다. 비용은 5,000원인데, 통과 기준이 2종과 아주 미묘하게 다릅니다.


면허 신체검사 기준

2종의 경우 양쪽눈 시력(두눈을 뜨고 쟨 시력)이 0.5 이상이지만, 1종의 경우 양쪽눈 시력이 0.8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이후 연습면허를 발급받고 도로주행 시험을 봐야하는데, 이때 연습면허발급 3,500원과 도로주행시험접수 25,000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합격할 경우 운전면허자격증 발급비용 7,500원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신체검사부터 면허증 발급까지 납부해야 할 금액은 총 41,000원 입니다. 도로주행을 탈락하여 재응시 할 경우 매번 재시험 비용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1종 운행을 안해보신 분들이라면 클러치와 기어변속을 조금 연습해보고 응시하는것이 좋습니다.



 - 운전면허학원에 등록해서 자체 도로주행시험을 보려면 앞서 말했던 신체검사와 도로주행에 더해 도로주행연습시간 6시간이 의무입니다.

도로주행 연습 비용 대략 30만원 + 도로주행시험비용 5만원가량이 발생합니다. 신체검사 비용까지 해서 대략 40만원 이내의 비용이 발생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 2종보통 면허증을 오랬동안 소지한 분이라면 도로주행 없이 1종으로 면허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면허증을 취득한 때부터 7년간 무사고로 운전을 했다면, 6개월 이내 촬영한 사진(3매), 수수료 12,500원, 기존에 갖고있던 면허증을 가지고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하여 1종 면허증으로 갱신할 수 있습니다.



 - 1종 대형으로 변경하고자 할 경우 약간의 조건이 있습니다.

운전면허를 소지한 기간이 1년이 넘어야 합니다. 또한 비용면에서도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