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 이야기

십이지간 (12지간) 순서, 시간

12지간 순서, 시간 이 노래 하나면 끝.


자축인묘 진사오미 신유술해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12간지

12지간, 12간지, 12지신 등 다양하게 불리는 이 동물신 들의 순서, 중국에서 유래하여 과거에는 시간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사용되었으나, 사실 이제는 거의 의미 없는 순서이고 젊은 사람들은 거의 모르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아직까지는 어르신들은 '나이가 어떻게 되느냐, 그럼 OO띠냐?' 와 같은 말을 하십니다.

올해 2018년이 될때는 많은 마케팅 업체에서 황금돼지띠를 맞아 이와 관련된 마케팅 이벤트를 기획하기도 했습니다.

젊은사람들은 잘 모르지만 아직까지는 많이 사용되는 십이지간, 몰라도 되지만 알아두면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12지간 순서는 앞서 언급한것 처럼 중국에서 생겨났으며, 가장 많이 이용되는 것은 해(띠)를 표시할 때 입니다.

12년간 12가지의 동물의 해로 표시하며 돼지의 해, 쥐의 해, 말의 해 이런식으로 표현하며 돼지의 해에 태어난 사람은 돼지띠가 됩니다.

지금은 아라비아숫자를 통해 시간을 표현하지만(EX - 1시, 2시) 과거에는 아라비아 숫자가 없었기 때문에 십이지를 통해 시간을 표현했습니다.

과거 사극 드라마를 보다보면 '자시', '축시' 와 같은 단어로 시간을 표현하는 장면들이 종종 보입니다. 과거에는 12지간을 통해 시간을 표현했기 때문에 그 표현을 그대로 재현하는것입니다.


 


12지간 시간


위의 표와 같이 각 시간대별로 12지간에 때시(時) 자를 붙여 자시, 축시, 인시 등으로 표현했습니다.

지금도 흔히 사용하는 자정 혹은 정오 라는 단어도 이 12지 시간표현 방법이 지금까지 사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정오(午) 는 오시(AM11 ~PM1) 의 가운데 시각을 말하는 것으로 낮12시를 표현하는 것이며, 자정(正)은 자시(PM11 ~ AM1)의 가운데 시각을 말하는 것으로 AM 0시(익일로 넘어가는 0시)를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이런 표현들을 잘 이해할 수 있으려면 아무래도 십이지간 순서를 외워두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순서를 외우는 가장 쉬운 방법은 노래로 외우는 방법인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 어렸을적 '꾸러기 수비대' 라는 만화를 워낙 재미있게 봐서 주제가를 달달 외고있기 때문에, 12지간 순서를 평생 잊어버리지 않을것 같습니다.



똘기 떵이 호치 새초미 자축인묘

드라고 요룡이 마초 미미 진사오미

몽치 키키 강다리 찡찡이 신유술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