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 이야기

소문 자자한 베트남 아티소 차, 효능은 어떨까? (vietnam tea actiso)

전립선과 변비해소, 다이어트로 유명한 아티소 차.

그 외에도 다양한 효능이 있어 예전부터 유럽에서는 큰 인기를 끌고있으며 미국에서도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합니다.

actiso

베트남에서 흔히 볼수있는 아티소 (아티쵸크)

아티소차는 베트남 달랏 지역의 특산품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먹는 꽃봉오리로도 불립니다.

하지만 알아보니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이라고 하며, 이전에 클레오파트라가 즐겨 먹었던 것으로 유명하다고 하네요.

아티소의 꽃과 뿌리를 통해 차를 만든다고 합니다. 달랏지방에서는 고기와 같이 탕으로 만들어 먹기도 한다고 하는데, 맛이 좋다고 해요. 

물론 술로도 담가 마신다고 합니다. 맛이궁금하네요.

하지만 국내에서는 애초에 아티소차, 아티쵸크차로 들어와서 99프로가 차로 먹고있습니다.


아티쵸크

아티소 (actiso / atiso) - 아티쵸크(artichoke)로도 불림



아티소차

아티소차, 보리차 같네요.

아티소 차 에는 정말 여러가지 효능이 있습니다.

- 간해독

- 피부미용

- 콜레스테롤 저하

- 지방흡수 저하

- 심장병 예방

- 담즙분비 활성화

- 당 조절

- 무 카페인

- 남자는 전립선, 여자는 자궁에 최고! 요실금에 best!

아티소에는 식이섬유가 많고 단백질, 비타민, 칼슘, 칼륨,철, 인, 당류 등이 함유되어있어 전부터 약으로도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식이섬유는 채소류 중 가장 많이 포함되어있다고 하는데, 수용성 식이섬유가 80프로 가량을 차지하고 있어 삶는것 보다는 쪄먹는것이 영양손실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아티소

아티소는 흔히 아티쵸크라 불리기도 하는데 초록색 열매의 모습을 갖고있습니다.

actiso 혹은 atiso 라고 표기하며,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에 좋으며, 심장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여, 고지혈증을 억제해 당뇨병환자에게 효과가 좋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히비스커아티

좌 아티소, 우 히비스커스

빨간색 아티소도 있는데, 히비스커스라는 것입니다. 아티소는 초록색봉오리, 히비스커스는 빨간색 봉오리로 구분되는데 히비스커스는 atiso do 혹은 hibiscus 라고 표기합니다.

국내에서는 히비스커스가 더 유명하지만, 사실 히비스커스는 아티소(아티초크)에 포함되는것으로 한 종류라 할 수 있겠습니다.

히비스커

여기서 잠깐! 히비스커스차는 부작용을 불러올 수 도 있습니다. 

히비스커스는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을 갖고 있는데, 따라서 많이 섭취하게 될 경우 설사나 복통이 오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몸에 열기가 적은 체질의 사람이나 몸을 따뜻하게 유지해야하는 임산부들에게는 별로 좋지 않아 추천하고 싶지 않은 차입니다.

히비스커스차를 드실때는 꼭 일일 권장 섭취량을 확인하시고 드시길 권합니다.



아티소차 또한 약간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데, 바로 알레르기입니다.

국화꽃에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이 꽤 있는데, 아티소는 국화꽃류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최근 제가 친하게 지내는 40대 중반의 형님이 계신데, 아티소차를 먹기 시작한 후 부터 새벽에 화장실을 가는 일이 없어졌다고 합니다.

형님에 저에게 남자 전립선에 정말 좋은것같다고 추천하시는데, 확실히 아티소차 효능이 대단한가 봅니다.

아티초크

자기도 선물받은거라 남은게 없다며 먹어보라고 딱 한개 주셨습니다...

30대라 아직 전립선에는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혹시 또 효능이 있을지 모르니 먹어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