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복지 이야기

저소득층 기저귀 지원, 자격요건부터 신청방법, 지급까지 자세히

저소득층 기저귀값 지원 제도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기저귀를 지원하는 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이가 생기면 부부는 경제적으로 힘들 수 밖에 없습니다. 기저귀 값의 경우 생각보다 싸지도 않을 뿐더러, 아주 빠르게 소모되고 계속해서 사용해야 하기에 특히 저소득층 부부에게는 기저귀값이 너무나도 버거울 수 있습니다. 

아이를 낳게되면 물론 기쁘지만, 경제적부담도 따라오기 마련인데요, 그 부담을 덜어주어 아이를 낳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자 라는 취지로 시작 된 사업입니다. 

그래서 보건복지부는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기저귀를 지원하는 사업을 계속해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저소득층 기저귀 지원 사업에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시죠.


#서비스의 대상은 어떻게될까요?

 - 지원대상은 저소득층 가구의 영아이며 영아는 태어난 후 0개월 부터 24개월까지 말합니다. 

 - 선정기준은 기준 중위소득의 40%이하, 만2세(0~24개월)의 영아를 둔 가구를 대상으로.

    ※ 3인가구 기준 월 소득 145만 6천원 이하, 4인가구기준 178만 7천원 이하

    ※ 중위소득40% ?




 - 영아별로 지원 - 만2세가 되지 않는 영아가 두명이 있다면 (쌍둥이, 삼둥이 등 포함) 각각 지원 대상이 되는것

 - 부모 중 한 쪽이 대한민국 국적

#신청기한 

 - 영아 출생 후 만 2년이 되기 전날까지 신청시, 신청일 기준으로 지원

 - 출생일로부터 60일(출생일 포함) 이내에 신청할 경우, 24개월 모두지원★

#서비스 지원 내용

 - 저소득층 가구의 만 2세 이하의 영아에게 기저귀값 월 6만4천원의 금액을 지원.


이 사업은 15년도 말부터 시행이 되었는데, 초기에는 월 3만2천원의 비용을 지원해 주었지만, 현실적으로 턱없이 모자라기에 16년부터 지원금액을 인상했습니다. 또한 '0~12개월에 해당하는 영아' 라는 조건도 '0~24개월에 해당하는 영아'로 대상을 확장했습니다.



# 지원 방식

 - 국가 바우처 통합카드를 통해 지원.

    ('국가 바우처 통합카드'= '국민행복카드' 와 같은 말로 국가에서 시행하는 다양한 바우처를 하나의 카드로 이용할 수 있는 통합형 카드.)

     국민행복카드를 잘 모르시더라도 괜찮습니다. 쭉 읽어보시면 이해가 될겁니다^

# 대상자 선정 철차



위 사진에 나타난 순서대로 진행을 해주시면 되는데, 가까운 보건소 혹은 동네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직접 가서 말씀하시면, 상담하시는 담당자분이 알아서 설명해주시고 발급신청도 도와주실거에요^^.


# 영아의 부모 이외의 자가 신청할 경우 ,이를 증빙할 수 잇는 서류를 첨부.

 ex) 주민등록등본, 가정위탁보호확인서, 시설아동증빙서류, 후견인 증명서 등


받을수있는 여건이 있다면, 수혜받던 도중 자격이 박탈되는 경우도 있겠죠??

이 외에도 다양한 경우에 대한 자격 박탈 요건들이 정해져 있답니다.


어떤가요, 괜찮지 않나요?? 자격요건에 해당하신다면 지금당장 동네 보건소 혹은 지역 주민센터로 가보세요!

의료보험증과 신분증, 건강보험료 납부영수증(1년치)를 챙겨서 가셔야한답니다.


평일 업무로 직접 움직일 시간이 되지 않으신다면, 온라인복지서비스 홈페이지 '복지로'를 이용해보셔도 좋을것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