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복지 이야기

인터넷 보건증 발급, 준비부터 발급까지 간단하게!

인터넷 보건증 발급, 절대 어렵지 않아요. 한번만 훅 읽어보시면 이해가 되실겁니다.



1) 발급준비입니다.

 - 보건소를 통해 건강검진을 받은 사람은 굳이 보건소에 방문하지 않더라도 인터넷을 통해 보건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을 위해선 사용 가능한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하며 당연히 인터넷이 가능해야합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시다면 인터넷은 되는거죠.

- 발급을 위한 프린트가 공유프린트라면, 이부분은 개인정보 보호에 취약하기에 출력이 제한됩니다.

- 본인 확인을 위한 공인인증서가 꼭 필요합니다. 또한 인증서가 검사자(검사받은 당사자)가 아니라면 조회 및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2) 보건증 유효기간

 - 보건증 유효기간이 존재하는 이유는 검사 이후 다른 질병에 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발급일로부터 1년 이내에 재발급이 가능하며 기간 내라면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 1년의 유효기간이 종료되면 이후 다시 검사를 받고 발급받아야 합니다.

 - 또한 검사받은 보건소가 전산화가 되어있지 않다면 인터넷 발급이 안되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내가 검사받은 곳이 인터넷 발급이 되는 기관인지는 발급과정에서 확인가능합니다.


3) 발급 순서 (글이 길어보이지만 이해하기 쉽도록 사진이 많을뿐 간단합니다 ^^)

  - 발급을 위해서는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G-health 포털에 접속해야 합니다. 




 접속 후 첫페이지에서 빨간색 박스체크 되어있는 제증명 발급받기를 클릭해줍시다.



이제 이 화면이 보이실 것입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보건증 뿐만 아니라 예방접종증명서/ 건강진단서/ 진료비 납입증명서/ 채용신체검사서/ 홍역예방접종증명서 또한 발급이 가능합니다. 페이지를 아래로 조금 내려보시면



이 화면이 보이실텐데요, 빨간박스의 동의를 체크해주시고 빨간박스 보건기관 찾기를 클릭해봅니다.



구분에서 보건기관명 선택 후 아래 주소를 선택하시고 보건기관 구분은 그냥 전체로 두시고 검색합니다




예시로 성북을 입력하고 검색을 클릭 해 보았습니다. 밑에 성북구보건소가 보이네요. 이부분을 클릭해봅시다.



처음에 나왔던 보건기관이 채워졌네요. 이제 하단의 이름,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주시고 조회하기를 클릭 해 봅니다.



처음에 말씀드렸던 미리 준비해둔 인증서를 통해 인증을 마무리하면 본인의 보건증을 확인할 수 있고, 출력도 가능합니다.


이상 인터넷 보건증 발급방법 안내였습니다. 이젠 직접 찾아가지 않아도 보건증을 받을 수 있는 좋은세상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