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 이야기

일부다처제 국가, 나라, 지역 어디일까? 그 이유는?

일부다처제가 허용되는 국가, 나라.

남자들은 '그 곳은 꿈과 같은곳'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며, 여자들 입장에서는 정말 어처구니가 없는 세상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만수르 부인


일부다처제의 경우 과거 선사시대부터 있었던 풍습이며, 풍습이라기보다는 그냥 안될 이유가 없는것 이었습니다.

수렵, 사냥 능력이 뛰어난 남자, 족장들의 경우 여러명의 아내를 가지는것은 당연했다고 합니다.


멀리 갈 필요도 없이, 과거의 우리나라만 해도 일부다처제는 굉장히 흔한 일이었습니다.

조선시대에는 수백명의 후궁을 두었던 왕들도 있으며, 양반들에게도 첩은 일상이었습니다. 조선시대에는 계급별 상하관계가 굉장히 뚜렸했기 때문에, 양반들은 맘에 드는 노비들과 관계를 가져 생긴 자식들도 굉장히 많았습니다. 

이런 상황들은 사극 드라마를 보면 흔히 볼 수 있기도 합니다. 

심지어 6.25 전쟁시기까지도, 그러니까 아직 계시는 할아버지 세대에서도 후첩은 비밀리에 꽤나 흔한 일이었다고 합니다.



과거의 이런 풍습이 현재까지 유지되어 일부다처제가 허용되고 있는 국가들은 어디일까요?

일부다처제 허용 국가

법적으로 허용하는 국가들도 있고, 관습적으로 암묵적으로 허용하고 있는 국가(지역)들도 꽤나 있습니다.

일단 2017년 기준 세계에서 58개의 나라에서 일부다처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대부분이 중앙아시아(이슬람)지역과 아프리카 지역입니다.



이슬람 일부다처제

가장 대표적인, 일부다처제 하면 떠오르는 지역이 바로 이슬람권 지역입니다.

이슬람의 법전인 쿠란에서는 4명의 아내까지 허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슬람권에서도 대부분 1~2명이지만, 귀족이나 부자들의 경우 4명이 아니라 손으로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부인을 거느리고 있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이지리아의 이슬람교 모하메드 벨로 아부바카르라는 92세의 할아버지의 경우 현지 인터뷰에서 당당하게 "아내는 97명이며 이혼한 아내도 10명이다. 나의 자식은 현재 185명이 있다" 고 밝혔습니다.

이슬람권에 속한 나라로는 인도, 사우디아라비아, 시리아, 파키스탄, 카타르, 오만, 말디브, 레바논, 요르단, 쿠웨이트, 이란, 이라크, 브루나이, 인도네시아, 부탄, 방글라데시, 바레인, 아프가니스탄 등 이 있습니다.

사실 중동지역은 일부다처제가 굉장히 좋은 취지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예전부터 국가간의 전쟁이 잦은 지역이었기 때문에, 전쟁으로 남편을 잃는 여성들과 자식들이 많아지자, 성비 불균형 속에서 일부다처제로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유지되었다고 합니다.

문제는 이것이 아직까지도 유지되고 있다는것.




아프리카 일부다처제


일부다처제


첩


아프리카에서는 법적으로 일부다처제가 허용된 국가가 꽤나 많습니다.

소말리아, 세네갈, 모로코, 나이지리아, 말리, 케냐, 리비아, 기니아, 감비아, 가봉, 이집트, 콩고 공화국, 남아프리카공화국, 알제리, 카메룬, 차드 등 의 국가에서 허용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는 일단 국가의 의미가 다른 대륙의 국가들에 비해서 의미가 적습니다.

국가로써 국민들에게 해줄 수 있는 복지와는 거리가 먼 지역이기도 하고, 먹고살기도 힘든데 국가가 의미가 있을까요?

다들 아시겠지만 아프리카 대륙은 유럽의 강대국들이 대충 선으로 그어 놓은대로 경계선이 만들어졌기 때문에, 국가 변두리지역에서는 자신이 어느나라 사람인지도 모르는 사람들도 많다고 합니다. 이런 현실속에서 나라가 제제 하려고 한들 사람들이 받아들일 수 있을까요? 아마 일부일처제로 법적으로 정하더라도 그런 법이 생겼는지도 모르는 사람들이 대다수 일 것 입니다.

 또한 아프리카지역의 국가들은 아직 왕족이 국가를 통치하는 나라가 많은데, 이들에게 국가의 대부분의 자본이 몰려있으니 일부다처제를 금지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이전 남아공 대통령 제이콥 주마는 공식적으로 아내가 4명이 있었습니다. 영부인으로 모두 데리고 공식석상에 나오는 경우도 꽤나 있었던것으로 기억합니다.


그 외에도 티베트지방과 같이 국가라는 테두리 안에서 부족별로 모여있는 원시적인 지역의 경우 일부다처제가 당연시 되고 있습니다.



인도 일부다처제


일부다처제가 허용되는 국가, 나라, 지역과 이유에 대해서 적어보았습니다.

지금은 사실 일부다처제가 허용된다고 하더라도, 부작용만 생길 가능성이 큽니다. 기본적으로 일부다처제란 재력이 있는 남자들만이 가능한 것이며, 위의 사례들을 보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결혼하는것 자체도 부담이되는 현재 젊은 세대에게는 그저 꿈만같은 일일 것입니다.



★관련글

역술인 백운산! 백운산 작명소, 오늘의 운세 유명해진 이유, 예언 실패 흑역사

높이뛰는꿈, 점프하는꿈 해몽, 그 뜻은?

마야 문명 지역 추가요! 기술의 발전이 찾아낸 거대유적

플러팅? 캣콜? 뜻이 뭐야?

러시아 블라디보스톡 여행 팁(영어, 위험, 안전, 치안, 소매치기, 자동차)